CBNU대학안내

인재상

교육목표 및 인재상

건학이념

 건학이념 - 진리(truth), 정의(justice), 개척(exploitation)

교육목표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는 진리, 정의 개척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학문발전을 선도”하고, “공동선을 추구하는 민주시민을 양성하고, 국가와 사회의 미래 개척에
헌신”하며, “지역사회 문화 창달에 노력하고 인류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모색”하는 것임

인재상

우리 대학의 인재상은 대학헌장에서 제시한 교육목표와 기본정신을 충실히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높은 역량을 갖춘 인재인 “직지의 창의 정신을 품은
개신인”으로서, 건학이념에 따라, 진리인, 정의인, 개척인을 지향함

  • 직지(直指)창의 정신

    • 직지는 충북의 대표적인'세계문화유산'으로서, 지역의 정체성(직지의 고장)과 부합
    • 건학이념의 진리, 정의, 개척을 계승하는 조화, 품격, 미래를 가장 잘 반영하는 표상
    • 직지는 지역과 함께 세계로 뻗어나가는 ‘도전정신’을 상징
  • 개신인(開新人)

    • 대학소재지역의 유래와 명칭을 잇고, 대학 구성원과 동문을 통칭하는 개신가족 으로서의"개신인"을 의미
    • 항상 새로움을 여는 인재’를 의미

핵심역량

직지의 창의 정신을 품은 개신인재가 갖추어야 할 6대 역량으로서 창의성·휴머니즘·능동성·공동체·글로벌·전문성(New-CHANGE)을 설정함

  • CHANGE : 창의성(Creativity), 휴머니즘(Humanism), 능동성(Activeness), 공동체(Neighbor Minded), 글로벌(Global), 전문성(Expertise)
  • 고정된 것이 아닌 시대 및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항상 새롭게 정립해 나갈 수 있는 New-CHANGE 역량 추구함
  • 우리대학의 학생들은 개신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CHANGE역량)을 재학중에 함양하도록 노력함
핵심역량 - 진리인_眞理人(창의성,전문성), 정의인_正義人(휴머니즘, 공동체역량), 개척인_開拓人(능동성, 글로벌 역량)
직지直指의 창의정신을 품은 개신인開新人

6대 핵심역량 정의

  • Creativity 창의성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고, 이에 적합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실행 가능한 최적의 해결방안을 고안해낼 수 있는 역량(창의적 문제해결력)

  • Humanism 휴머니즘

    조직과 사회의 일원으로서 건강한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갖추고, 인간을 존중하며 법과 제도의 가치를 이해하여 깊이 있게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

  • Activeness 능동성

    자신의 미래 삶에 대한 비전과 소명에 비추어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 계획을 수립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을 조절하고 지속할 수 있는 능력

  • Neighbor Minded 공동체

    다른 사람과 적절히 상호작용하며 타인 및 사회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역량

  • Global 글로벌

    세계의 한 구성원으로 세계의 다양한 문화, 정치, 경제 등에 대한 관심과 정교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적으로 다른 배경의 개인 및 집단과 적절하고 효과적인 소통과 교류를 할 수 있는 역량

  • Expertise 전문성

    전공 영역의 고도화된 지식과 기술의 함양을 통해 새로운 전문지식을 창출하고, 지역사회와 국가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역량